“젊었을 때는 돈을 빌려서라도 좋은 인맥을 만들어야 한다.물은 어떤 그릇에 담기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지만 사람은 어떤 친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운명이 바뀐다“

 

위의 글은 일본 아사회 맥주 前회장, 히구치 히로타로가 한 말이다.맥주회사 대표답게 물과 그릇으로 인맥의 소중함을 비유한 것이 흥미롭다.이에 덧붙여 좋은 인맥을 만드는데 필요한 7가지 “ㅍ"에 대해 알아본다.

 

첫째,품.

인맥만들기는 누가 더 많이,더 오래 품을 파느냐에 달려있다.머리품,발품,손품을 아끼지 않고 열심히 실천하는 사람만이 좋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

 

둘째,폼.

짧은 만남이 빈번한 현대사회에서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좋은 이미지,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을 가꿔야 한다. 폼은 결국 어울림이다.때와 장소,상황에 맞게 의상, 표정,자세를 가꿔야 한다.

 

셋째,판.

내가 현재 속해있는 판(사회,네트워크)과 앞으로 가고자 하는 판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패.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줄 수 있는 나의 브랜드,나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다섯째,펀(fun).

만남이 즐겁고 유익해야 한다.피터 드러커는 <생산성이야말로 올바른 인간관계를 나타내주는 가장 적합한 단어>라고 말하였다.일적으로, 정신적으로 즐겁고 생산적인 만남이 돼야 한다.

 

여섯째,필(feel).

서로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면 인간관계가 가까워지지 않는다 .말이 통하고, 느낌이 통하고, 생각이 통하고, 마음이 통해야 한다.

 

일곱째,편.

내 편을 만들지 말고, 먼저 상대방의 편이 되어야 한다.네 편이 돼 주지 않으면 결코 내 편이 되지 않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이상으로 인맥을 만드는 7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결국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품”이다.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머리품,손품,발품을 팔아야 한다.

 

일본 교세라 그룹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은 젊은 시절 마츠시타 고노스케의 댐경영 강연회에 참석하였다. 청중으로부터 질문을 받은 고노스케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간절히 생각하고 원해야 한다”고 답변하는 것을 듣고 온몸에 전기가 흐르는 듯한 커다란 충격과 감명을 받았다.그 후부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항상 간절히 생각하고 염원한 결과 교세라를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자서전에서 밝히고 있다.

 

좋은 인맥을 갖고 싶은가? 지금 당장 계획하라! 지금 전화기를 들라! 지금 만나러 나서라! 반드시 좋은 인맥이 얻어질 것이다.인맥을 만드는 것은 행운이 아니라 노력이다!


+ Recent posts